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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vs 네이버, 검색결과로 본 포스트작성법

by 화수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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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결과에서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까요?

블로그 생산자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본 인기 있는 글의 요건을 정리해 봤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내가 작성한 포스트는 어떻게 보여질까요? 지금 제가 읽고 있는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를 검색해 봤습니다.


좌측은 구글, 우측은 네이버


두 검색엔진 검색결과의 차이점을 찾으셨나요?


이번엔 휴대폰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최근 블로그로 유입되는 검색량을 보면 모바일이 70% 가까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역시 이런 트렌드에 맞춰 모바일에 최적화 시켜야 합니다.


좌측은 구글, 우측은 네이버


구글은 제목과 본문 일부가 결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도 역시 제목과 본문의 일부가 보여지고, 본문의 사진이 함께 보여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제목과 글의 첫부분을 어떻게 보여줄지를 신경써야 하고, 네이버는 대표이미지를 어떤 사진으로 할지가 중요합니다.



구글 검색은 2가지, 네이버 검색은 3가지를 보고 글을 읽을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첫째, 검색어를 포함한 제목은 딱 맞는 정보가 있을 법 해야하고, 수많은 검색결과 중 눈길을 끌만 해야겠죠?

둘째, 포스트의 시작 부분의 내용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보통 편지 쓰듯 인사나 날씨와 같은 검색어와 무관한 내용으로 시작하기 쉽죠. 내용이 아무리 훌륭해도 검색 결과에서 선택할 땐 첫부분 내용만 가지고 선택하게 되니, 최대한 관심을 끌만한 내용으로 시작하세요.


셋째, 대표이미지는 여러 이미지 중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첫번째 이미지가 됩니다. 그 중 일부가 보여지게 되는데, 이미지가 검색어와 관련 있어야 합니다.


포스트 작성에 대한 3가지를 말씀드렸지만, 충실한 내용을 정성껏 작성한 포스트를 꾸준히 올리는 기본에 필요한 잔기술 정도일 겁니다.

앞으로 제목, 본문요약, 대표이미지 3가지를 각각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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