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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부터 달라지는 애드센스 2가지 변화

by 화수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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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일, 구글이 애드센스와 관련하여 주요 업데이트에 대해 공개했죠.

 

구글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애드 센스 수익창출 방법에 대한 변화를 올렸습니다.

 

변화되는 내용은 2가지 인데, 블로그 같은 매체 운영자가 알아야 할 것은 CPC 방식에서 CPM방식으로 바뀌는 내용입니다.

 

클릭해야 발생했던 수익이 노출 기준으로 바뀌는 겁니다.

 

당연히 더 많은 노출을 하고 있는 매체 수익이 늘어나게 되겠지만, 노출 기준이면 아무래도 노출당 단가는 굉장히 낮을 겁니다.

 

티스토리는 현재 하루 800~900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는데 광고수입이 얼마나 바뀔지 궁금하네요.

 

한가지 확실한 것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기대감이 대폭 낮아 졌다는 점입니다.

 

한때 연말 광고성수기에는 한달 기준 백만원 이상의 광고료가 들어올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한달 20만원 넘기는 것도 버겁습니다.

 

그것도 한창 광고비가 올라야 하는 시점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ㅜㅜ

 

아래는 애드센스 광고 변화에 관한 구글에서 올리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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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초 2가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첫재,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을 글릭당 비용(CPC) 에서 노출당 비용(CPM)으로 변경됩니다.

 

현재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과 노출당 비용(CPM) 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광고주의 광고비가 집행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앞으로 CPC 방식이 아니라 CPM 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둘째,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가 얻는 수익 구조가 바뀝니다.

 

매체의 수익은 광고비의 68%로 수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 운영자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매체에 애드센스를 추가하고 구글과 수익을 나누고 있습니다.

 

구글은 웹사이트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게시하고, 광고주로부터 받은 광고비의 일부를 애드센스가 설치된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지급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구글은 매체의 운영자에게 광고비의 약 32%를 수수료로 빼고, 나머지 68 %를 수익으로 제공해 왔습니다.

 

광고비가 총 100이면 구글 애즈 15% 떼고, 나머지 85% 중 20%를 애드센스에서 떼면 총 수수료는 32%가 빠지게 됩니다.

 


앞으로 구글은 수수료 체계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판매자와 구매자 수수료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하면 구글 애즈의 수수료 15 %가 부과됩니다.

 

이후 남은 광고비의 20 %를 애드센스에서 수수료로 다시 차감되며, 남은 광고비는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에 지급됩니다.

 

전체 광고 비에서 구글애즈 수수료 15 %를 차감하고 남은 금액에 애드센스 수수료 20%를 다시 차감하는 것이죠. 기존과 마찬가지로 전체 광고비의 약 68 % 를 퍼블리셔가 받게 됩니다.

 

광고주가 구글 애즈가 아닌 크리테오나 와이더플래닛 등 타사 플랫폼을 이용해 광고를 구매하면, 매체 운영자는 구글애즈 수수료 15 %없이, 애드센스 수수료 20 %만 제 하고 수익을 지급받습니다.

 

구글은 타사 플랫폼 수수료에 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총 광고비에서 구글애즈의 15 % 수수료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제할 수도 있고, 더 적 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매체가 얻는 수익은 68%가 아닐 수 있습니다.


CPM 방식은 예산 관리에 있어 예측하기 쉽고, 설정된 예산 내에서 원하는 만큼의 노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클릭당 광고비 지불 방식에서는 광고 성과만큼 비용을 지불했기 때문에 성과가 저조하면 지출하는 광고비도 적게 들었죠.

 

하지만 CPM 방식에서는 광고의 노출 횟수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므로 성과와 무관하게 일정한 지출이 발생해서 이전보다 지출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반면, CPC 단가가 낮고, 클릭이 저조했던 콘텐츠와 연관된 광고가 CPM 으로 바뀌면 추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PM 방식이므로 트래픽이 많은 매체일수 록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은 적지만 방문자의 특징이 명확해서 타기팅 이 수월한 경우 높은 CPC 입찰가의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률이 높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블로그의 수익은 더 많이 올라가겠네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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