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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A·B·C노선도 및 정차역

by 화수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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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급행철도로 구축으로 역 주변 부동산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동탄역 인근의 아파트 가격이 분당보다 비싸졌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

 

GTX A노선은 파주, 동탄을 강남까지 20분 이내 거리로 연결합니다.

 

강북에서는 서울역(GTX A, B노선), 용산(용산 신도시) 일대가 최고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역 근처를 자주 갈일이 있는데, 의외로 주변이 조용한 느낌입니다.

 

반면 청량리 일대는 온통 공사판입니다. GTX A, C노선이 청량리역을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최근 부동산의 관심은 교통 수혜 지역이 집중된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 광역교통망 구축

① 광역급행철도

 

서울과 수도권 일대의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합니다.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2023년), 신안산선(2024년)은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합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지역이 됩니다.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하여 급행 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하여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16% → 35%, 2030년)으로 확대합니다.

 

【 급행철도 수혜범위 】

[GTX A노선]

GTX A노선 정차역

 

[GTX B노선]

GTX B노선 정차역

 

[GTX C노선]

GTX C노선 정차역

②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 구축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수인선(2020년, 동서축), 대곡~소사(2021년, 남북축)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

 

사상~하단선(2023년, 부산․울산권), 광주 2호선(2025년,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일광∼태화강(2021년, 부산․울산권) 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③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도입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하여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합니다.

 

 

● 수도권 도로의 간선기능 강화

①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하여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합니다.

 

- 제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하여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

-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026년 전구간 개통 추진.

 

 

 

②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합니다.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연구용역 중),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 조사 중)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합니다.

 

 

 ● 광역버스 확대

➊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2022년)할 계획입니다.

 

 

 ➋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입니다.

 

 

 ➌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를 도입하여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입니다.

 

고속 전용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에는 지하에 전용차로 및 환승센터를 설치하여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할 예정입니다.

 

 

● 연계 및 환승시스템 구축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입니다.

 

【 수도권 교통축별 환승센터 기본구상 】

 

● 기대효과

간선급행망의 조기 구축 및 연계교통 강화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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